티스토리에 이어 워드프레스 요즘 많이들 하시죠. 정보가 많아지긴 했지만, 아직도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보다 저에게 어렵습니다. 티스토리는 두 번째에 승인을 받았으나, 워드프레스는 지금 두 번째 거절 메일을 받았네요.
워드프레스 하면서 막혔던 것들을 하나씩 해결하면서 글로 기록해 두면 저처럼 헤매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서 오늘부터 남겨보려고 합니다.
도대체 거부 사유가 무엇인가 살펴보니 '사이트가 없음', '사이트가 다운되어 찾을 수 없음'이 이유로 뜨더라고요. 애드센스 거절 사유가 큰 의미는 없지만, 사이트가 없다는 부분에서 좀 의아하여 제 홈페이지를 다시 들여다봅니다.
다시 보면서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. 첫번째 거절 메일을 받았을 때만 해도 사이트맵에서 발견된 페이지가 59개 정도였고, RSS 및 FEED도 정상이었는데, 두 번째 거절 메일을 받고 다시 보니, 사이트맵에서 발견된 페이지가 0이더라고요. 이틀을 끙끙 알았던 부분이 바로 사이트맵에서 발견된 페이지가 0으로 뜨는 것이었습니다. RSS 및 FEED의 경우 10월 9일이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로 표시하고 있고요.
사이트에 문제가 있나 싶어 열심히 서치를 했는데
1. 해외접속 차단이 되어 있으면, 미국이나 싱가포르에 있는 구글 봇이 내 글을 긁어갈 수 없어서 사이트 없음으로 판단할 수 있다. 해외접속 차단을 확인해보라.
2. 캐시를 삭제하고 다시 사이트맵을 제출해 보라.
3. 구글 봇이 내가 쓴 글을 인식하는데 시간이 걸리니 몇 시간 후에 해보라.
4. robot.txt를 테스트해보라.
5. 하나씩 수동색인 해봐라.
이런 해결방법들이 제시되어 있더라고요.
5번은 글을 쓰면 늘 하고 있었고, 3번을 제일 처음 해봤는데 하루가 지나도 그대로더라고요. 후기를 보면 몇 시간 후에는 성공해야 하는데 하루가 지나니 정말 사이트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되어 1번, 2번 4번 모두 했고, 사실 소득이 없었습니다. 그러다가 알게 된 사실 중에 하나가 사이트맵 제출 시 랭크매스를 쓰고 있다면 'sitemap.xml'이 아니라 'sitemap_index.xml'로 제출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. 이 부분도 소득이라면 소득이네요. 그러나 위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, 그렇게 제출했는데도 여전히 발견된 페이지 0이었습니다.
그래서 힘은 좀 빠지지만 애드센스 받은 블로그가 하나 있으니 천천히 해보자는 마인드로 오늘 워드프레스에 글을 올리고, 늘 하던 대로 수동색인을 했습니다. 그러고 나서 다시 확인해 보니 오~사이트맵에서 발견된 페이지가 뜹니다.
그동안 며칠 고생한 시간이 허무해지는 순간이었습니다. 몇 시간이 아니라, 며칠이 걸릴 수도 있다는 후기는 못 봤는데, 며칠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! 그러나, 이것저것 해보면서 알게 된 사실도 있으니 천천히 같이 워드프레스 공부해 보도록 해요.
일단 저의 해결방법은 사이트맵에 발견된 페이지가 없음일 때 플러그인을 랭크매스나 요스트를 쓰신다면.
1. 'sitemap_index.xml'로 사이트맵을 제출하고
2. 수동색인을 하면서 글을 그대로 써나간다.
입니다. 그리고 몇 시간이 아니라 2-3일은 기다려 볼 것을 추천드리며, 새 글을 쓰시면서 로봇에게 알려주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. 그래도 안되신다면 제가 찾았던 위의 1-5번 방법을 구글에 하나씩 서치 해보시면서 문제점을 찾아보세요.
'애드센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구글 애드센스 결제수단 등록방법(외화계좌로 해야 하는 이유) (0) | 2023.11.08 |
---|
댓글